IP 주소 구조

 

서브넷 마스크

 

IP주소는 네트워크부와 호스트부로 나뉩니다.

IPv4주소에서 네트워크가 어디까지인지 나타내는 것이 서브넷마스크입니다.

 

- 네트워크부 : 어떤 네트워크인지의 정보

- 호스트부 : 그 네트워크 안의 특정 컴퓨터를 지칭하는 정보

 

ex. 192.168.1.1

- 서브넷 마스크 : 255.255.255.0

- IP : 192.168.1.1

- Network : 192.168.1.0

- BroadCast : 192.168.1.255

 

 

* IPv4 주소의 각각의 부분을 옥탯이라 부르며, 4개의 옥탯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단점

* IP 프로토콜은 서비스 불능 상태로 빠지게 되더라도 데이터를 받을 상대의 상태를 파악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냥 패킷을 보내버립니다.

*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더라도 기기측에서는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 기기 측에서 의도한 순서대로 데이터를 보낼 수 없습니다.

   [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 것이 TCP/UDP 프로토콜 입니다. ]

 

 

TCP, UDP

TCP/IP 4계층 모델을 기준으로 IP 프로토콜 계층인 인터넷 계층의 상위에서 동작을 합니다.

전송 계층에 속하는 TCP/UDP는 IP프로토콜과 응용계층 ( HTTP ) 를 중개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 TCP/UDP 특징

- TCP : 신뢰성을 높이는 기능

- UDP : 빠른 속도와 효율성을 제공

 

* HTTP

모든 데이터를 제대로 송수신이 가능해야하는 특성상, TCP를 많이 사용합니다.

 

* TCP 3-way Handshake

 

 

 * TCP / UDP 예제

 

 1) TCP 를 사용한 예제

- 롤을 게임하는 중에 매 순간 궁을 쓸때마다 지연시간이 생긴다. 그런데 지연시간이 매번 달라서 타이밍 잡기 힘듭니다.

- 카톡 보이스톡을 하는데 지연시간이 달라서 상대방과 싱크가 맞지 않습니다.

 

2) UDP 를 사용한 예제

- TCP의 경우 리시버가 전송 받을 준비가 될 때까지 세그먼트를 계속 전송합니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약간의 데이터 손실은 추가 기능으로 보완하고 높은 latency를 지양하므로 UDP를 사용합니다.

- 3-핸드쉐이킹 과정이 없는 UDP는 예비과정 없이 바로 전송합니다.

   그래서 속도가 빠르며, 신뢰성을 위한 피라미터가 없어서 서버에서도 더 많은 클라이언트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포트

대상 IP 기기의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특정하는 번호입니다.

 

< 특징 >

- 이미 사용중인 번호는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음

- 0~65,535 까지 사용가능

- 0~1023 번 까지의 포트 번호는 주요 통신을 위한 규약에 따라 이미 정해져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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