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주소 구조
서브넷 마스크
IP주소는 네트워크부와 호스트부로 나뉩니다.
IPv4주소에서 네트워크가 어디까지인지 나타내는 것이 서브넷마스크입니다.
- 네트워크부 : 어떤 네트워크인지의 정보
- 호스트부 : 그 네트워크 안의 특정 컴퓨터를 지칭하는 정보
ex. 192.168.1.1
- 서브넷 마스크 : 255.255.255.0
- IP : 192.168.1.1
- Network : 192.168.1.0
- BroadCast : 192.168.1.255
* IPv4 주소의 각각의 부분을 옥탯이라 부르며, 4개의 옥탯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단점
* IP 프로토콜은 서비스 불능 상태로 빠지게 되더라도 데이터를 받을 상대의 상태를 파악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냥 패킷을 보내버립니다.
*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더라도 기기측에서는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 기기 측에서 의도한 순서대로 데이터를 보낼 수 없습니다.
[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 것이 TCP/UDP 프로토콜 입니다. ]
TCP, UDP
TCP/IP 4계층 모델을 기준으로 IP 프로토콜 계층인 인터넷 계층의 상위에서 동작을 합니다.
전송 계층에 속하는 TCP/UDP는 IP프로토콜과 응용계층 ( HTTP ) 를 중개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 TCP/UDP 특징
- TCP : 신뢰성을 높이는 기능
- UDP : 빠른 속도와 효율성을 제공
* HTTP
모든 데이터를 제대로 송수신이 가능해야하는 특성상, TCP를 많이 사용합니다.
* TCP 3-way Handshake
* TCP / UDP 예제
1) TCP 를 사용한 예제
- 롤을 게임하는 중에 매 순간 궁을 쓸때마다 지연시간이 생긴다. 그런데 지연시간이 매번 달라서 타이밍 잡기 힘듭니다.
- 카톡 보이스톡을 하는데 지연시간이 달라서 상대방과 싱크가 맞지 않습니다.
2) UDP 를 사용한 예제
- TCP의 경우 리시버가 전송 받을 준비가 될 때까지 세그먼트를 계속 전송합니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약간의 데이터 손실은 추가 기능으로 보완하고 높은 latency를 지양하므로 UDP를 사용합니다.
- 3-핸드쉐이킹 과정이 없는 UDP는 예비과정 없이 바로 전송합니다.
그래서 속도가 빠르며, 신뢰성을 위한 피라미터가 없어서 서버에서도 더 많은 클라이언트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포트
대상 IP 기기의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특정하는 번호입니다.
< 특징 >
- 이미 사용중인 번호는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음
- 0~65,535 까지 사용가능
- 0~1023 번 까지의 포트 번호는 주요 통신을 위한 규약에 따라 이미 정해져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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