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iOS, AOS, Window 아 같은 특정 실행환경에 종속됩니다. 이는 아래의 특징을 지닙니다.
- 장점
1) 웹 애플리케이션보다 빠름
2) 설치된 기기의 시스템 리소스에 접근이 용이 ( GPS, Camera )
3) 인터넷 없어도 됨
- 단점
1) 웹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개발비가 더 들어감 ( 각 OS간의 멀티플랫폼 개발 등 )
2) 빠른 업데이트가 어려움
3) 앱스토어 승인이 어려우며, 비용 발생
웹 애플리케이션
정적인 웹사이트에서 벗어나 동적인 웹 브라우저라는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것
- 장점
1) 브라우저를 통해 실행되기에 설치,다운로드가 필요 없음
2) 업데이트 유지관리가 쉬움
3)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만들기 편리
- 단점
1) 인터넷 필요
2)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느림
3) 사용자 접근성이 떨어짐
4) 보안상 위험 노출이 쉬움
LAN, WAN
웹 애플리케이션의 연결된 네트워크를 LAN 또는 WAN 이라고 합니다.
LAN
회사 내부와 같이 좁은 범위에 연결된 네트워크
WAN
LAN 들이 모여 세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넓은 범위의 네트워크
* 우리는 왜 인터넷 비용을 지불할까요?
LAN 이 WAN 으로 확장하기 위해서는 통신 회선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KT, LG, SK 는 이런 회선 서비스를 구성하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은 이런 회선 서비스를 이용해 WAN 에 접속해야하기 때문에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프로토콜
컴퓨터들끼리 서로 소통을 할 때 필요한 약속입니다.
우리가 가전제품을 사용할때마다 전원에 연결해 사용하는 전원코드가 있다고 생각해봅니다.
그러면 가전 제품마다 콘센트를 다르게 하면 매번 다른 콘센트를 바꿔 달아야 할겁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어느정도의 공통 규격을 만들어서 그 규격을 바탕으로 제조사가 제조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인터넷도 마찬가지로 어느 컴퓨터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공통 언어를 프로토콜이라고 합니다.
TCP / IP
인터넷 통신 스위트는 인터넷에서 컴퓨터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데 쓰이는 통신 규약의 모음입니다.
이 모음을 통해 다른 컴퓨터, 다른 운영체제, 다른 회선간 통신이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TCP/IP 입니다.
IP 주소
IP는 Internet Protocol 이 줄임말입니다.
인터넷 Url 에 192.30.125:8080 이렇게 네 덩이의 주소를 IP라고 부릅니다.
IPv4는 IP주소 체계의 네 번째 버전을 의미합니다.
IPv6는 누구나 컴퓨터를 사용함에 따라 많은 IP를 가지게 되자 IPv4로 감당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게 되자 나온 IP주소입니다.
TCP/IP 구조에서 컴퓨터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주소입니다.
LAN 네트워크 내부에서는 Private IP 주소가 사용되고, 인터넷에서는 Public IP 주소가 사용됩니다.
MAC 주소
각 네트워크 기기가 처음부터 제조사에서 할당한 고유 시리얼 주소를 MAC 주소라고 부릅니다.
네트워크 송 수신을 위해서는 IP주소와 MAC 주소를 조합해야 통신이 가능합니다.
이더넷 에서 MAC - 네트워크 상의 송수신 상대를 특정할 때 사용
TCP/IP 에서 IP - IP 주소를 사용하게 됨
같은 LAN 에 속한 기기끼리 통신할 때는 우선 상대방의 MAC주소를 파악하기위해 ARP를 사용합니다.
MAC주소를 파악하기 위해 네트워크 전체에 브로드캐스트를 통해 패킷을 보내고,
해당 IP를 가지고 있는 컴퓨터가 자신의 MAC주소를 Response하게 됨으로써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패킷
기기기리의 통신에는 회선 교환 방식 ( Circuit ) 과 패킷 교환 방식 두가지가 있습니다.
통신회선 방식
- 데이터 교환을 하는 방식으로 주로 음성 전화 시스템에 사용됩니다.
- 일대일 데이터 교환 / 다른 상대 간섭 불가의 특징
- 여러 상대와 통신해야할 때는 효율적이지 않음
패킷 교환 방식
- 원본 데이터를 패킷이라는 작은 단위로 나눠 여러 회선을 통해 통신을 주고 받음
- 하나의 패킷은 헤더/페이로더로 구성
- 헤더/페이로더에는 데이터가 몇번째인지, 최종목적지는 어디인지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 잘게 쪼게서 전송 후 도착하면 복원하는 방식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애플리케이션 구현 방식 (0) | 2022.08.03 |
---|---|
네트워크3 - URL,DNS (0) | 2022.08.02 |
네트워크2 - IP (0) | 2022.08.02 |
쇼핑몰 초기 프로젝트 구성 (0) | 2022.07.27 |
스프링 부트를 왜 사용하는가? (0) | 2022.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