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OLID )
SRP, OCP, LSP, ISP, DIP
SRP ( Single reps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문맥과 상황에 따라 그 크기가 다를 수 있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ex. 1) UI변경 : UI변경을 하는데 SQL 코드 등을 바꿔야한다면 그건 잘못 설계한 것이다.
2)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 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역할과 분리를 이용한다.
- OCP 문제점
- 예제에서 MemberService client에 Repository를 변경할때마다 구현 클래스를 변경하며 직접 선택
- 결국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가 변경되야함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음
-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설정자가 필요함
=> 별도로 해주는게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주는 역할
즉, OCP원칙을 지키기 위해 DI,Container가 필요한 것이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드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하며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함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시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임
느리더라도 무조건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 의존성 주입은 "추상화에 읜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라는 원칙을 따르는 방법이다.
- 즉,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의미
-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에서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음
- 예시
MemberService client 코드를 바꿔야 했던 이유는 MemberService가 MemberRepository에도 의존을 하고, MemoryMeberMemberRepository도 의존을 하기때문에
Repository를 변경하려고 할때마다 코드를 변경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즉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 못하는 상태로 DIP위반입니다.
* 정리
1)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2)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3)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4) 다형성 만으로는 OCP,DIP를 지킬 수 없다.
5) 스프링의 DI, Container 기능을 통해 가능하게 지원할 수있다.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트래킹 (0) | 2022.07.27 |
---|---|
람다식 (0) | 2022.07.18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0) | 2022.07.08 |
String 중간 공백기준으로 배열 만들기 (0) | 2022.07.06 |
Hamcrest, Matcher란? (0) | 2022.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