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OLID )

SRP, OCP, LSP, ISP, DIP

 

SRP ( Single reps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1.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2.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문맥과 상황에 따라 그 크기가 다를 수 있다.
  3.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ex. 1) UI변경 : UI변경을 하는데 SQL 코드 등을 바꿔야한다면 그건 잘못 설계한 것이다.

              2)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 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1.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2. 다형성을 활용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을 구현
  3. 역할과 분리를 이용한다.
  • OCP 문제점
  1. 예제에서 MemberService client에 Repository를 변경할때마다 구현 클래스를 변경하며 직접 선택
  2. 결국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가 변경되야함
  3.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음
  4.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설정자가 필요함

        => 별도로 해주는게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주는 역할

            즉, OCP원칙을 지키기 위해 DI,Container가 필요한 것이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1.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드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함
  2.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하며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함
  3.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시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임

느리더라도 무조건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1.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2.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3.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4.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5.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1. 의존성 주입은 "추상화에 읜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라는 원칙을 따르는 방법이다.
  2. 즉,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의미
  3.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에서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음
  • 예시

MemberService client 코드를 바꿔야 했던 이유는 MemberService가 MemberRepository에도 의존을 하고, MemoryMeberMemberRepository도 의존을 하기때문에 

Repository를 변경하려고 할때마다 코드를 변경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즉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 못하는 상태로 DIP위반입니다.

 

 

 

* 정리

1)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2)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3)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4) 다형성 만으로는 OCP,DIP를 지킬 수 없다.
5)  스프링의 DI, Container 기능을 통해 가능하게 지원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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